쟁점 토론

빅데이터 시대 서베이 자료는 유용한가

5월 25일 (목) 15:00-16:30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표본조사에 기반한 서베이 데이터의 효용가치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베이 데이터는 이제 수명을 다한 걸까요? 서베이에 정통한 연구자와 조사기관 관계자를 모시고 최근 서베이 환경의 변화와 도전, 그리고 빅데이터와의 공존 가능성을 함께 생각해봅니다. 토론이 끝나면 참석자가 참여하는 투표가 진행됩니다.

  사회자  


김석호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기획부학장. 


  토론자 소개 


한규섭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정치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빅데이터를 이용한 언론, 미디어 정치, 선거여론조사 연구를 통해 빅데이터가 커뮤니케이션 형식의 변화와 여론 형성, 정치과정과 선거 현상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다. 

이윤석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 

한국조사연구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서베이 기획과 표집, 데이터 수집 등에 풍부한 경험과 조사통계 분야 이론을 겸비한 조사방법론 전문가로 국내 서베이 환경의 문제점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김춘석 한국리서치 사회여론 부문장. 

조사 경력 22년의 내공을 가진 여론조사 전문가로 선거여론조사 방법의 개선 방안을 현장에서 고민하고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시민참여형 숙의토의조사와 공론화조사를 국내에 정착시킨 공로로 2020년 통계의 날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조민희 PMI(Partners Make Innovation) 대표. 

서베이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서베이의 기본을 사수하면서도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과 통합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여론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데이터의 품질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